주식투자 기초용어 정리 -(3)PBR

글쓴이 35nomadism 날짜

PER(주가수익비율), ROE(자기자본이익률)은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드렸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PBR(Price Book 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BR (Price Book Value Ratio)

PBR의 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PBR = 주식가격 / 주당 순자산

일단 순자산의 개념을 보면 기업의 재산상태를 나타내는 재무상태표(구. 대차대조표)에 있는 총 자산에서 총 부채를 차감한 것입니다. 즉, 전체 가지고 있는 자산에서 부채성이라고 생각되는 모든 것을 제외하고 남은 것이 순자산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제 순자산이 계산되면 이 회사가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누면 주당 순자산이 얼마인지 산출되게 됩니다.

주식 가격을 주당 순자산으로 나누게 된다면 1단위의 순자산에 비해서 주가가 얼마인지 알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주식의 가격이 1만원인데 주당 순자산이 1만원이라면 PBR은 1이 산출되게 되는데요, 1의 의미는 회사의 순자산에 정확히 대응되는 규모로 주가가 형성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게 됩니다.

만약 회사를 지금 청산하여 모든 자산을 팔고, 모든 부채를 정리하고 남은 것들을 주주들에게 공평하게 배분한다고 가정할 때 1주당 정확히 1만원의 가치만큼 배정되어 청산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지금 주가는 회사의 청산가치와 정확히 일치한다고 할 것입니다.

만약 PBR이 1보다 낮다면 지금 주가가는 회사를 청산했을 때 가치보다 낮은 상태로 형성되어 있다는 의미이므로 저평가 되어 있다고 일반적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만약 PBR이 1보다 높다면 지금 회사의 주가는 청산가치보다는 높게 형성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구요. 업종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는 PBR이 1보다 크게 형성되어 있는 것이 성장성이 있는 주가라고 볼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근 SK텔레콤의 PBR은 약 0.9배로 형성되어 있고, 삼성전자의 PBR은 1.4배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엄청난 시세를 보여주었던 에코프로는 PBR이 무려 16.7배로 형성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PBR이 6.0배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에코프로의 PBR이 16.7배라는 것은 에코프로라는 회사의 순자산가치보다 16.7배 높은 수준에 주가가 형성되어 있음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즉 투자자들의 기대치가 높아서 주가를 엄청 올리고 있고, 그 결과 순자산의 16배 이상으로 거래가 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에코프로의 주가가 고평가다 아니다 이렇게 논하기는 어렵습니다. PBR 역시 상대가치를 보는 지표이므로 동종업계나 유사 기업들의 PBR을 같이 살펴보면서 그 가치를 스스로 평가해 보는 것이 주식의 가치를 생각하시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주식투자 기초용어 정리 : PER

주식투자 기초용어 정리 : RO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