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기초용어 정리 – (2) ROE

글쓴이 35nomadism 날짜

주식투자시 필요한 기초 용어들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지난번 PER에 이어서 이번에는 ROE 살펴보려고 합니다. 주린이 공부용 포스팅이며, 시리즈로 업데이트 예정이니 즐겨찾기 하시고 자주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주식투자 ROE

ROE

주식투자 위한 기업분석시 등장하는 ROE 우리말로는 ‘자기자본이익률’이라고 합니다. 영어로는 Return on Equity 입니다. 주식투자 ROE 계산식은 당기순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누면 됩니다.

ROE = 당기순이익 / 자기자본

ROE는 기업이 주주들의 돈으로 사업(장사)하여 1년간 얼마를 순수하게 벌었는지를 가지고 투자한 금액과의 비율을 계산한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주주 5명이 각각 2억원씩 투자(출자)하여 A라는 회사를 설립한 경우를 가정하겠습니다. A회사가 야심차게 사업을 하여 1년간 벌어들인 총 매출에서 직원들 급여(인건비)를 지급하고 각종 지급한 수수료 등 비용을 제외하고 그리고 최종적으로 세금(법인세)까지 제하고 나서 최종 남은 몫이 순전히 주주에게 돌려줄 수 있는 돈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것이 바로 당기순이익입니다. 이런 당기순이익이 1억 남았다고 합시다.

그러면 이에 따라 A 회사의 ROE는 이렇게 구할 수 있습니다.

A회사 ROE = 당기순이익 1억 / 자기자본 10억 = 10%

ROE는 분자가 당기순이익이므로, 당기순이익이 증가할수록 ROE도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ROE가 10%인 회사보다 ROE가 15%인 회사가 있다면 더 높은 ROE를 보이는 회사가 돈을 더 잘 버는 회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투자효율성이 좋은 회사라는 뜻입니다.

주식투자 ROE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주식투자 기초용어 PER ===>>> 한눈에 들어오는 설명 읽어보기

주식투자 기초용어 PBR ===>>> 더 쉽게 정리한 설명

최종수정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