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드콜 전략 (월배당ETF)
월배당ETF 유행입니다. 특히 커버드콜 전략을 활용한 상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OTM커버드콜 전략, 데일리옵션, 먼슬리옵션 이런 부분들 복잡한데요. 이런 상품들이 고수익의 분배금을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혹시 어떤 방식으로 구성되서 이렇게 높은 수익률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옵션 프리미엄 확보하여 월배당(월분배금)을 지급한다고 하는데…
일단 옵션이 무엇인지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Option은 우리가 흔히 듣는데로 콜옵션, 풋옵션 이런데서 들었던 그 옵션을 의미합니다. 아래 내용을 보면 옵션이란 ‘권리’에 대한 계약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콜옵션은 예를 들면 어떤 주식을 특정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그 권리를 파는 사람이 있고, 그 권리를 사는 사람이 있는 것입니다.
커버드콜 전략은 콜 옵션을 매도함으로 (즉, 그 권리를 매도) 옵션 프리미엄을 수취하는 것입니다.
해당 주식이 특정 가격 이상으로 올라갈 것이라는 전망을 한다면, 그 주식이 없는 사람은 걱정이 됩니다. 그래서 특정 가격 이상으로 올라간다면 그 특정 가격에 그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살 수 있습니다.
반대로 그 주식이 특정 가격 이상으로 올라가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을 한다면, 그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특정 가격 이상에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을 그 특정 가격에 매도하겠다고 약속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이 다른 두 편이 만나서 거래를 하게 됩니다.
특정 가격에 주식이 올라가지 않는다면, 옵션을 매도한 사람은 결국 승리하게 되고 자기가 가지고 있는 주식을 지키게 되며 또한 옵션 프리미엄을 덤으로 벌게 됩니다.
커버드콜 전략을 활용하는 월배당 ETF는 이렇게 가지고 있는 기초자산을 담보로 콜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을 펼침으로 옵션 프리미엄을 수취하게 되고, 그 재원을 가지고 분배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그래서 주가가 특정 가격 이상으로 올라가지 않는 상태에서 횡보하게 된다면 유리한 구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