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연동국채(TIPS)

글쓴이 35nomadism 날짜

미국 물가연동국채(TIPS, Treasury inflation-protected securities)는 미국 정부가 발행하는 채권의 일종입니다. 물가상승, 인플레이션에 대비하기 위한 상품인데요.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IPS란

미국 국채의 일종으로, 미국 국채 투자자의 실질 구매력을 보호할 수 있도록 설계된 상품입니다. 일반 국채와 달리 TIPS의 원금은 소비자물가지수(CPI, Consumer Price Index)에 따라 증가하기도 감소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물가가 상승하는 인플레이션 국면에서는 TIPS의 원금이 상승하게 됩니다(Detail하게는 6개월마다 CPI에 따라 조정) 그렇게 될 경우, 채권의 원금액이 인플레이션 만큼 증가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에 따른 상대적 손실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 더 좋은 점은, 증가한 원금에 따라 이자가 지급되게 됩니다. 만약 내가 구입한 TIPS의 원금이 1,000만원이었다고 가정하고, 6개월 뒤 CPI가 5% 상승하였다고 가정할 경우, 내가 투자한 TIPS의 원금은 1,050만원이 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가 구입할 때의 TIPS의 Coupon금리가 10%였다고 가정하면, 6개월치의 이자는 1,050만원 * 10% * 6개월 = 52.5만원이 지급되게 됩니다.

만약 일반 국채를 1,000만원을 샀다고 가정할 경우, 이자는 1,000만원 * 10% * 6개월 = 50만원입니다. 따라서 TIPS를 구입한 경우, 인플레이션 발생에 따라 일반 국채 대비 투자원금에서 +50만원, 6개월 발생 이자에서 +2.5만원의 추가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명목금리 그리고 실질금리

TIPS에는 명목금리(Coupon Rate)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일반 국채와 동일한 것입니다. Coupon Rate라고 부르는 것은, 과거 채권을 구입하게 되면 채권하단에 쿠폰이 붙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만약 5년만기 채권을 구입한다면 Coupon은 총 10장이 붙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자를 6개월 단위로 지급하기 때문)

채권에 투자할 경우, 명목금리는 채권 발행시에 결정되는 항목입니다. 발행일의 시장금리에 따라서 채권의 명목금리가 결정되고 그 채권이 발행됩니다. 그러나 실질금리는 이후 계속 변동이 있습니다.

명목금리가 10%인 채권을 구입하였는데, 인플레이션으로 물가가 3% 상승한 경우에는 실질금리는 7%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10% – 3% = 7%)

반대로 인플레이션이 아니라 디플레이션으로 물가가 하락하는 경우 실질금리는 증가하게 됩니다.

TIPS의 만기, 최소투자가능금액

TIPS 물가연동국채는 만기 5년물, 만기 10년물, 만기 30년물로 발행합니다. 그리고 최소 $100부터 구매 가능하고, $100 단위로 추가 구매가 가능합니다.

TIPS 투자목적

TIPS는 대표적인 인플레이션 헷지(Inflation Hedge) 상품입니다. 인플레이션 발생 Risk가 예상이 될 경우, TIPS를 포트폴리오에 담아서 관련 Risk Hedge가 가능합니다.

인플레이션 발생시, TIPS의 원금이 조정되어 증가하여 물가상승에 따른 원금의 가치 하락을 방지합니다. 뿐만 아니라 쿠폰금리는 동일하지만 적용되는 원금이 증가하는 효과로 쿠폰이자수령액도 물가상승을 반영하여 증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자산배분 관점

TIPS는 주식과는 상관관계가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Low-Correlation) 이는 주식이라는 Asset Class와 TIPS라는 Asset은 다른 경제요인에 반응하며, 반대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인플레이션이 높은 경우 TIPS는 Value가 유지되지만, 기업은 비용 증가에 따라 실적 부진 등으로 수익성 악화 및 주가하락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기 침체기에 들어서게 되면, 주식시장은 하락하는 경향이 높아지나, TIPS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헷징 기능을 제공하므로 상대적으로 안정적 수익를을 보장합니다.

주식은 높은 리스크를 가지고 있는 Asset Class로 분류되나, TIPS는 낮은 리스크와 안정적 수익을 제공하는 Asset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상관관계가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는 S&P 500과 TIPS의 월간 수익률을 나타낸 것입니다. 두 자산의 수익률이 그렇게 연관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서로 독립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상관계수는 약 -0.063을 기록했다고 하니 약한 음의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음의 상관관계라고 한다면, 한 자산이 상승하는 경우 다른 자산은 하락하는 등 반대로 움직이는 것을 의미하나, 지금 나타난 상관계수의 절대적인 숫자가 거의 0에 가까운 상태이므로 사실상 무의미하다고 생각됩니다.

다변화 및 수익성

TIPS는 주식과 같은 다른 자산과의 상관관계가 낮으므로 포트폴리오의 다변화를 위해 사용될 수 있고, 또한 TIPS 자산 자체가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하므로 수익성 관점에서도 이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