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와인 – 샤또 몽페라 루즈 (Chateau Mont Perat Rouge) 2018
샤또 몽페라 루즈 프랑스에서 와인으로 유명한 보르도에 100 헥타르 규모의 포도밭을 일구어 만들어내는 와인이라고 합니다. 샤또 몽페라(Chateau Mont-Perat Rouge 2018)는 와인 관련 유명한 만화인 ‘신의 물방울’에 등장하여 유명세를 탔습니다.
- 제조국 : 프랑스
- 와이너리 : 샤또 몽페라
- 포도품종 : 메를로 75%, 까베르네쇼비뇽 15%, 까베르네프랑 10%
- 도수 : 14%
- 빈티지 : 2018년
신의 물방울에서는 샤또 몽페라를 마시고 나서 ‘방금 순간적으로 음악이 들렸어….’라고 말을 합니다. ‘중후한 기타와 묵직한 드럼으로 감싸는 듯한…. 그거야말로 퀸의 보컬의 달콤하고도 허스키한 목소리를…. 뭐랄까 클래식 같지만 그렇지도 않아. 파워풀하고…. 그러면서 녹아 내리는 듯한 단맛과 톡 쏘는 듯한 신맛이 확 밀려오는 느낌이야.’라고 합니다. 마시면 퀸 보헤미안 랩소디가 들린다고 표현했습니다.
샤또 몽페라는 포도나무 한 그루에 열리는 포도를 6개 송이로 제한하는 방식으로 와인 맛과 향의 농도를 높이고 건강한 포도나무 재배를 위한 그 밖에 다양한 방법을 연구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친환경 와인양조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프랑스 와인생산자로서 처음으로 품질관리인증 ISO 9002, 친환경인증 ISO 14001을 획득했다고 합니다.
Vivino에서는 샤또 몽페라 루즈 2018의 평점은 3.7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통상 Vivino 에서 맛이 좋은 와인들은 대중들에게 4.0 이상의 점수를 받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엄청 비싼 와인의 점수를 확인한다고 해도 꼭 4.0 이상의 점수가 나오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아마도 대중들은 맛이 달면 조금더 후한 점수를 주지 않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코스트에서 2~3만원 수준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Vivino에서 글로벌 평균 가격은 $16.55로 제시하고 있으니 원화로 환산하면 약 22,500원 수준으로 계산됩니다 (환율 1,360원 기준)
테이스팅 노트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묵직한 느낌이 있으면서도 그렇게 달지는 않은 와인입니다.
맛으로 많이 언급된 것들은 감귤류, 레몬, 포도, 배, 복숭아, 사과, 오크, 버터, 바닐라 등입니다. 샤또 몽페라와 잘 어울리는 음식으로는 돼지고기, 채소, 닭고기, 스낵류 등이 있다고 합니다.
비비노에서 알려주는 와인의 랭킹은 세계 와인의 10%, 보르도 와인 중에서는 상위 9%에 속한다고 합니다.
[다른 와인 글 함께 읽기]
레드와인 – 생콤 꼬뜨 뒤 론(루즈) Saint Cosme 2021 Cotes du rhone ===>>> 읽으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