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열용 올리브유 올리브오일 퓨어 나혼자산다 키
이번주 나혼자산다에 키가 맥주 안주로 치킨을 데워 먹을 때 가열용 올리브유를 사용하는 것이 방송되었는데요. 뜨거운 열로 가열할 때는 올리브유 사용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올리브유의 종류과 그 중 가열용 올리브유를 왜 써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한국 마트에 있는 올리브유는 대부분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동네 슈퍼나 마트 또는 인터넷에서 올리브유를 사려고 치면 가장 많이 팔리는 것이 해표나 백설 또는 사조에서 만든 올리브유입니다. 이 올리브유들은 대부분 엑스트라버진 100%라고 써있는데요. 이 올리브는 높은 온도에서 가열하면 안되는 올리브유입니다. 따라서 식용유가 떨어졌다고 동네 슈퍼의 올리브유 사와서 부침하고 볶음하면 안됩니다.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어디다 쓰나?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는 올리브를 저압으로 살짝 눌러 기름을 짜내는데 이렇게 해서 항산화 물질 등 몸에 좋은 물질이 보존됩니다. 향도 진하고 풍미도 강합니다. 이 올리브유는 샐러드에 드레싱으로 사용하거나 오일파스타에 많이 쓰입니다. 주의할 점은 가열온도인데요. 190도가 넘어가면 타 버려서 영양소가 파괴되고 풍미를 잃습니다. 높은 온도에서 사용하고 싶으면 아주 짧은 시간만 노출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 팬에서 가열하지 말고 불을 끄고 음식 위에 두르거나 찍어서 먹는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후라이팬에는 퓨어 올리브유 즉 가열용 올리브유 사용해야
한국인이 후라이팬에서 주로 하는 요리를 할 때, 난 식용유보다 올리브유를 쓰고 싶다고 생각하면 퓨어올리브유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고온에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후라이팬에서 볶음이나 부침을 해도 타 버리지 않습니다.
퓨어 올리브오일은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에 비해 등급이 낮고 화학적 처리를 거치는 등 영양가와 향, 풍미가 떨어집니다.하지만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는 특유의 향이 너무 강해서 한국음식과 어울리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도 퓨어 올리브유를 사용하면 냄새가 심하게 나지 않아 한국요리에도 무난합니다.
퓨어 올리브오일을 사려고 하면 슈퍼에서 흔하게 볼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 오일은 인터넷으로 주문하는 것이 편합니다. 나혼자산다의 키가 사용한 올리브유는 모니니 제품이고 안포라퓨어 올리브유라고 검색하면 주문할 수 있습니다.
올리브유 왜 이렇게 먹으려고 하나?
슈퍼푸드로 불릴 정도로 영양가가 높기 때문입니다.
1.심장기능강화
오레인산은 심장건강을 개선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킵니다.
2. 노화방지
비타민E와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성분이 많아 세포손상을 막고 염증을 줄여줍니다.
3. 혈압관리
혈압을 안정시키고 고혈압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4. 당뇨
혈당수준을 안정시키고 인슐린 민감성을 떨어뜨려 당뇨환자에게 유익합니다.
그 밖에도 소화를 돕고 위장을 건강하게 하고 칼슘흡수를 도와 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간건강에도 효과적이며 지방간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