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ADHD, 성인 ADHD 자가진단, 문단열, 문에스더
주변에 조용한 ADHD가 의심되는 사람이 있는데요. 본인은 전혀 모르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주변 사람들은 알지 못한채 비난하기 일수인데요. 약으로 치료를 하면 생활의 불편이 많이 줄어든다고 하니 꼭 치료해서 자책하지 않고 지냈으면 좋겠습니다.
조용한 ADHD
금쪽상담소에서는 오랜 DJ를 한 박소현씨가 조용한 ADHD로 진단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조용한 ADHD는 과잉행동이 거의 없고, 주의력결핍만 심한 ADHD를 말한다고 합니다. 주로 주의산만, 충동성, 잘못된 작업기억, 집중력 부족 등의 증상을 보이며, 이러한 증상은 공부나 놀이, 어떠한 일에 있어서 집중하지 못하는 특징을 보인다고 합니다.
성인 ADHD, 조용한ADHD 인 경우 많아
금쪽상담소에서 여러 연예인이 성인ADHD가 의심된다는 진단을 받았는데요. 가비, 강남, 나한일, 문단열, 문에스더 등이 출연하여 진단을 받은 바 있습니다. 성인 ADHD는 아이가 아니라 성인에게서 나타나는 주의력결핍장애입니다. 일반적으로 어릴때 ADHD증세를 치료하지 않은 경우 성인이 되어서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성인이 되어서는 조용한 ADHD의 형태를 띠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성인 ADHD가 업무 효율을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 중 하나라고 밝힌 적이 있습니다. 성인ADHD의 경우 다음과 같은 증세를 보인다고 합니다.
주의집중하기 어려움/ 쉽게 산만해짐/ 일을 끝마치기 어려움/ 조직적이지 못함/ 쉽게 지루해함/ 자리에 앉아 있기 어려움/ 과잉행동 및 충동성/ 반복되는 실수/ 일을 끝내지 못하는 집중력/ 잦은 싫증/ 어려운 감정 조절
성인ADHD 자가진단(금쪽상담소)
아래 항목 중 해당하는 항목이 많은 경우 성인ADHD를 의심해볼 수 있다고합니다. 하지만 다 ADHD인 것이 아니고 12세 이전부터 덜렁대고 산만한 증세가 있었는지가 중요하다고 하네요
1.아침에 일어나기 힘들다.
2.모임에 항상 늦는다.
3.휴대폰이나 자동차 열쇠 같은 물건을 하루에도 몇 번 씩 찾는다.
4.저축을 못하고 돈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5.유명 맛집이어도 웨이팅이 있으면 포기한다.
6.영상을 볼 때 2배속으로 시청한다.
7.4차원 같다는 소리를 많이 듣는다.
8.말 실수 등으로 사람들에게 오해를 자주 받는다.
9.6개월 이상 게임 중독에 빠진 적이 있다.
10.주변 친구들보다 이직이나 퇴사가 잦은 편이다.
문단열 문에스터 ADHD
최근 방송한 금쪽상담소에서 영어강사로 유명했던 문단열씨와 그의 딸 문에스더씨가 출연했는데요. 두 분다 성인 ADHD증세를 보인다고 했습니다. ADHD는 유전이 되는 경우가 많아 문단열씨가 딸에세 증세를 물려준 것 같아 괴로워했습니다. 문단열씨는 영어강사로 많은 돈을 벌었으나 잦은 사업의 실패로 많은 빚을 지고 있다고 했습니다. 돈 관리를 못하거나 스케줄 관리가 안되는 원인이 ADHD에 있을 수 있다는 조언을 들었습니다.
문에스더 역시 정리정돈 못함, 약속이나 할일을 잊음, 끊임없이 물건을 잃어버림 등으로 인생이 힘들다고 했습니다. 그동안 유튜버로 번 돈도 모으지 못하는 등 금전관리가 안 된다고도 했습니다. 폭식 등으로 절제가 안되는 경우도 있다고 했습니다. 오은영은 ADHD를 치료하지 않으면 각종 중독증상으로 더 힘들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