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토 김밥, 바르다 김선생 키토 김밥, 키토 김밥 다이어트
바르다 김선생에 갔더니 키토 김밥이 있었습니다. 뭔가 했더니 밥 대신 계란으로 만 김밥이었습니다.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과 지방을 섭취할 수 김밥입니다. 칼로리와 영양성분이 어떤지 알아보고 집에서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키토 무엇?
키토란 키토제닉의 줄임말입니다. 키토제닉이란 지방의 섭취를 늘리고 탄수화물이나 단백질 섭취를 줄이는 것을 말합니다. 연예인들이 저탄고지 식단을 하고 있다고 하는 말이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한다는 말과 비슷합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의 목표는 몸을 키토제닉 상태로 만드는 것인데 몸이 에너지원으로 지방을 끌어다 쓰는 형태를 말합니다. 키토제닉 식단은 탄수화물을 줄이고 지방섭취를 늘리는 것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지방 70%, 단백질 20%, 탄수화물 10%의 비율을 지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런 식단을 적용했더니 체중감량의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키토다이어트란 말이 생겨난 것 같습니다.
키토 김밥 무엇?
키토 김밥은 밥 대신 계란을 넣는 김밥입니다. 사실 이 김밥은 키토다이어트 김밥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탄수화물을 줄이고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김밥입니다.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다이어트는 황제다이어트이지 키토다이어트는 아닙니다. 황제다이어트나 키토 다이어트가 탄수화물을 줄이자는 목표는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그냥 키토 김밥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바르다 김선생 키토 김밥 칼로리
일반적으로 김밥 한 줄의 칼로리는 생각보다 높습니다. 나트륨 함량도 굉장히 높습니다. 미국에서는 김밥이 건강식이라고 선풍적인 인기를 끈다고 합니다. 아채가 많이 들어있어서 그런 말을 한다고 합니다. 여러 칼로리 공개 사이트를 찾아보면 일반 김밥 한 줄의 칼로리는 400~500칼로리 정도입니다. 영양성분은 탄수화물이 70%, 단백질 15%, 지방 15% 정도입니다.
바르다 김선생에서도 키토김밥을 팔고 있습니다. 종류는 두 가지입니다. 키토 새우튀김 김밥과 키토 크림치즈 호두김밥입니다. 그 중 키토 새우튀김 김밥은 fatsecret이라는 사이트에 따르면 394칼로리이고 키토 크림치즈 호두김밥은 405칼로리라고 나와있습니다. 이 김밥들은 밥으로 말지 않고 밥 대신 계란으로 맙니다. 그렇다 보니 영양성분 중 탄수화물이 70%에서 탄수화물이 40%로 떨어집니다. 대신 지방이 45%로 상승합니다. 이 김밥은 새우튀김이 들어가서 지방이 올라간 것이고 일반적인 키토김밥은 계란이 늘어나면서 단백질 비중이 상승합니다.
키토 김밥 다이어트
일반적인 김밥 한 줄은 500칼로리에 탄수화물이 70%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일반적인 키토 김밥은 350칼로리에 단백질이 50%이상을 차지합니다. 계란을 부치면서 지방 비중도 올라갑니다.
칼로리는 생각보다 확 줄지는 않지만 그래도 100칼로리 이상의 차이를 보입니다. 대신 단백질와 지방을 많이 섭취하게 됩니다. 탄수화물이 대거 몸으로 들어오면 인슐린이 과다분비되면서 체지방으로 축적하는 시스템을 다소 방지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키토 김밥 만들기
집에서 키토 김밥을 만들면 체중을 조절하고 키토제닉 상태를 만드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밥을 전혀 쓰지 않지만 잡곡밥이라면 조금 넣어도 됩니다. 계란을 부쳐 얇게 채썰어 넣는 깁밥집도 있고 아예 통으로 계란을 돌돌 말아 부쳐서 몽둥이 모양을 통째로 넣기도 합니다. 실제로 해보니 동그랗게 계란말이를 해서 넣는 것이 더 편합니다. 계란 말이를 할 때 안에 야채를 넣어서 말면 그냥 김만 겉에 두르면 됩니다. 계란이 너무 뜨거울 때 말면 김이 울고 물러집니다. 다 식어서 말면 김이 풀어집니다. 이 때는 계란 흰자물을 발라서 풀처럼 붙이면 안 떨어집니다. 만일 계란을 채썰어 넣었다면 찰기가 없어서 계란이 빠져나옵니다. 계란 지단을 썰 때 길게 썰어야 안 빠져나옵니다. 그리고 발로 세게 꽉 말아야 하고 다소 두껍게 써는 것이 낫습니다.
그리고 다이어트를 위해 만든 김밥이므로 돈까스나 햄 등을 넣지 말고 오이나 당근을 채썰어 가득 넣어야 칼로리가 떨어집니다. 이러한 채소를 많이 넣어야 식이섬유를 섭취하여 공복감을 줄이고 살을 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