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눈물 가격인상, 무방부제 인공눈물, 프렌즈 아이드롭 후기
저희 집 식구들은 인공눈물을 사용합니다. 드림렌즈 착용으로 불편할 때 인공눈물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내년부터 인공눈물 가격인상이 이루어질 거라는 말에 많이 사놓았는데요. 인공눈물 가격인상, 정말로 이루어지는지와 어떤 경우에 가격이 오르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인공눈물 가격인상
내년부터 인공눈물 가격인상이 10배 수준이 될 지 모른다는 기사에 인공눈물 사재기 조짐이 나타났습니다. 그러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그런 일은 없고 몇가지 증상의 환자만 2-3배 오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저희 식구들은 인공눈물을 약국에서 사는데요. 이런 경우는 가격이 그대로 입니다. 병원에서 처방을 받는 경우에만 가격인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인공눈물을 건보급여혜택 적용대상에서 제외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병원에서 처방받는 모든 인공눈물이 가격이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제품만 오릅니다. 그리고 내인성질환 환자의 인공눈물 처방 가격은 그대로이고 외인성질환 환자가 인공눈물 처방받을 때만 가격이 오를 수 있다고 합니다. 오르는 폭은 10배가 아니고 2~3배 정도라고 합니다.
프렌즈 아이드롭 사용후기
원래는 무방부제 인공눈물을 쓰지 않고 프렌즈 아이드롭이라는 점안제를 사용했습니다. 프렌즈 아이드롭은 세가지 타입이 있는데 그 중 부드러운 타입인 핑크색을 좋아해서 이 점안제를 여러 달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이 약에는 방부제가 들어있고, 방부제때문에 결막염이 생길 수 있다고 약국에서 설명해서 그만쓰게 되었습니다.
중외제약 셀라인 식염수 사용후기
드림렌즈 사용시 이물감을 제거하기 위해 식염수를 사용했습니다. 인공눈물과 식염수의 차이를 약국에 물어보니 식염수는 그냥 멸균 소금물이고 인공눈물은 눈을 촉촉하게 하는 히알루론산이 들어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식염수 통이 대부분 큰데 식염수를 개봉하고 오랫동안 쓰면 안된다고 하셨습니다. 저희 집에서 쓰는 식염수는 가장 작은 사이즈를 사는데도 하나 당 한 달 정도를 사용했었기 때문에 사용을 중단했습니다. 그런데 한 달 이상식 썼을 때도 문제가 생기지는 않았습니다.
무방부제 인공눈물, 일회용 인공눈물 후기
지금은 무방부제 일회용 인공눈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약국을 돌아다녔더니 성분은 동일한데 가격이 싼 데를 찾아서 구매하였습니다. 한 번 쓸 만큼만 담아져 있어서 인지 낭비하지 않게 되고 한 번에 한 개만 써서인지 생각보다 많이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인공눈물이 확실이 식염수보다 눈이 부드럽고 뻑뻑함이 덜 합니다.
저희처럼 약국에서 인공눈물을 사는 경우는 가격인상과는 상관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병원에서 처방받아서 쓰는데 매일 여러 개를 사용하는 경우는 비용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노인의 경우 대부분 내인성 질환이므로 처방가격이 올라가지 않는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