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체 생검, 피검사 암, 마스토체크, 혈액검사 암, 암 조기진단
지인이 암검사를 해봐야겠다고 하여 암검사를 알아보던 중 액체 생검 이라는 것이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피검사로 암을 진단하는 것입니다. 피검사로 유방암을 진단하는 마스토체크도 비슷한 것입니다. 어떤 점이 좋고 어떤 사람이 받으면 유용한지 그리고 가격은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액체 생검 무엇?
액체 생검은 피검사로 암을 검사하는 것입니다. 마스토체크라는 것을 들어보셨는지 모르겠지만 피검사로 유방암을 검사합는 것입니다. 이건 유방암만 검사하는 것이라면 액체 생검은 피검사 하나로 8가지 암을 진단할 수 있는 것입니다. 기술이 발달하면서 검사할 수 있는 암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액체 생검 어디서?
지금은 대형 병원이나 대형 검진센터에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직 보편화가 되지 않아서 입니다. 마스토체크도 받을 수 있는 곳이 거의 없었는데 이제는 경기도에서 일정 나이 여성에게 무료로 검사를 해줄만큼 보편화 되었습니다. 액체 생검도 받을 수 있는 곳이 늘어날 전망입니다.
큰 병원에서 가능한 이유는 장비때문입니다. 암세포에서 나와 혈액을 돌아다니는 종양세포나 유전자 조각을 꺼내서 첨단장비로 유전체 변이가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알아보는 방식으로 검사한다고 합니다.
좋은 점?
피검사 하나로 최대 8가지 암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 위암, 간암, 췌장암, 폐암, 유방암, 난소암, 전립선암을 동시 진단합니다. 완치 후 재발 여부에 대한 판독의 정확도는 50%정도입니다. 그러나 조기에 암을 발견하는 정확도는 80~90%라고 합니다. 건강검진 받을 때 혈액 종양 표지자 검사 등등을 받으신 분이 많습니다. 그때와는 방식도 다르고 나노 및 인공지능 기술 발전으로 정확도가 상당이 올라갔다는 평입니다.
액체 생검 누가 받나?
조기에 암을 밝혀내는 비율이 높은 만큼 조기에 암을 진단하고 싶은 사람에게 유용합니다. 또한 가족력으로 암 발생이 염려되는 사람에게도 유용한 기술입니다. 기존의 암 진단에는 조직검사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리고 과도한 영상검사도 진행되었습니다. 조직을 떼어내거나 내시경, 영상 검사가 부담스럽거나 위험한 환자에게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재발이 되었는 지에 대한 여부도 피검사로 알 수 있다고 하니 재발여부를 체크하는 사람에게 필요합니다.
가격은?
가격이 수 백만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아산병원에서 100~200만원 선에 받았다는 말도 있습니다. 비싼 가격으로 아무나 받을 수 없는 가격입니다. 하지만 마스토체크가 지금 8만원 정도이므로 보편화되면 액체 생검 가격도 많이 내려갈 전망입니다.
같이 읽으면 유익한 글
마스토체크, 피검사로 유방암 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