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텍스 매트리스, 라텍스 토퍼, 라텍스 두께, 라텍스 경도, 라택스 구입시 주의점
라텍스 매트리스나 라텍스 토퍼를 구입하는 경우 라텍스 함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라텍스라 열에 약하므로 온수매트를 사용할 때 주의를 기울여햐 합니다. 라텍스 두께는 어떤 것을 사야하고 라텍스토퍼 커버 구입시 주의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라텍스 메트리스(라텍스 토퍼) 천연라텍스 고르기
이 글에서 라텍스 매트리스는 스프링 매트리스속에 라텍스가 들어가 있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전체가 라텍스로 된 매트리스는 말합니다. 라텍스 매트리스라고 써있다고 다 같은 것이 아닙니다. 라텍스 함량이 다릅니다. 여러가지 라텍스를 써봤지만 라텍스 함량이 낮으면 물렁해지고 꺼지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최근에 라텍스 함량이 높은 것으로 구매했더니 굉장이 탱탱하고 탄성이 느껴졌습니다.
라텍스 매트리스 통몰드
라텍스 매트리스를 살 때 조각을 이어붙였는지 덩어리 째 한 개인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통 라텍스가 아니면 가격이 떨어집니다. 두 가지 다 써보니 품질에 큰 차이를 느끼지는 못했습니다만 조각끼리 본드 같은 화학물질로 붙여있는 것은 좋을 이유가 없습니다. 특히 황토침대나 온수매트를 쓰는 사람들에게는 열 때문에 본드 같은 것이 좋을 리가 없습니다.
라텍스 메트리스 두께 선택
라텍스 매트리스 하나만 바닥이나 침대 프레임 위에 놓는다면 10센티는 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써본 두께는 5, 7, 12센티를 써보았는데요 5센티는 성인 남자가 옆으로 누우면 팔이 저립니다. 얇아서 배깁니다. 7센티도 무게가 나가는 사람은 불편해 합니다. 하지만 여성이나 아이는 괜찮은 두께입니다. 10센티가 넘어가는 것도 비추입니다. 무거워서 커버를 갈기 불가능합니다. 돌침대나 온수매트 위에 놓는다면 두꺼운 것은 열 전달이 안됩니다. 바닥에 깔아 놓는다면 방 바닥의 따뜻함을 라텍스 매트리스가 다 가립니다. 제가 찾은 해결책은 5-7센티 라텍스를 두 장을 깔거나 스프링 메트리스와 한장의 라텍스를 겹쳐서 쓰는 것입니다.
라텍스 매트리스 방수커버 및 겉 커버 고르기
라텍스 매트리스나 라텍스 토퍼를 구매할 때 항상 커버를 같이 팝니다. 이 때 합성섬유가 포함된 신 소재를 사는 것보다 순 면이 낫습니다. 바닥에 마찰이 생기면 보풀이 엄청 생기기 때문입니다. 집먼지 진드기를 죽이려면 뜨거운 물에 세탁해야 하는 것도 이유입니다.
방수커버를 지퍼로 완전히 뒤집에 씌우면 집먼지 진드기도 안들어가고 오염에서 자유롭습니다. 하지만 라텍스 매트리스의 공기순환을 막습니다. 따듯한 공기가 위로 올라오지 못합니다. 그리고 방수매트 소리가 다소 나기도 합니다. 아이나 애완동물이 있다면 완전히 방수커버로 씌우는 것이 더 나을 듯 합니다.
라텍스 매트리스 라텍스 함량 및 경도
허리디스크 환자나 노인분들은 주로 단단한 라텍스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일반 스프링 매트리스처럼 라텍스로 푹 꺼지면 허리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라텍스 함량이 높으면 높을 수록 다소 탱탱하고 단단하다고 합니다. 라텍스를 사려고 검색해보면 경도를 세가지 정도로 나눠 놓은 곳들이 있습니다. 한가지 타입만 있는 곳은 경도를 알 길이 없으니 경도가 나뉜 곳에서 본인이 원하는 경도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텍스가 배송받아보면 반품은 거의 불가능하겠구나 할 정도로 무겁습니다. 반품비도 상당히 많이 나옵니다.
라텍스 매트리스와 온수매트, 에어매쉬 매트
라텍스 매트리스는 열에 의해 경화됩니다. 바닥이 엄청 뜨거운데서 오래 사용한 경우 라텍스가 딱딱해 지면서 다 부서집니다. 매트리스에 누울 때 마다 가루가 사방에 흩어지면서 호흡기에 굉장히 안좋습니다. 당장 버려야 합니다. 그러므로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추워서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면 아주 낮은 열로 사용해야 합니다. 중간 중간 굳어지지는 않는지 꼭 확인해 봐야 합니다.
그리고 요즘 라텍스 매트리스 살 때 에어메쉬매트 같은 것을 팝니다. 온수매트와 라텍스 사이에 에어매쉬매트를 넣고 사용하면 라텍스를 보호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질이 열을 가하면 좋을 물질인지 확인해보고 사야합니다.
라텍스 매트리스와 스프링 매트리스를 겹쳐 사용하기
제가 써본 바로는 라텍스 매트리스 7-8센티와 일반 스프링 매트리스를 사서 겨울에는 스프링 매트리스를 위에 놓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엔 스프링 매트리스 위에 온수매트를 놓고 쓰고 나머지 계절에는 라텍스 매트리스를 스프링 매트리스 위에 놓고 사용합니다.
고가의 매트리스를 사면 스프링 매트리스 안에 라텍스와 메모리폼을 스프링 위에 올려져 있습니다. 쓸데없이 푹신하기도 하고 덥기도 해서 라텍스와 간단한 스프링 매트리스를 따로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같이 읽으면 유익한 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