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립성 저혈압, 기립성 어지럼증, 기립성 빈혈

글쓴이 Gaonasi 날짜

주변에 사우나에 갔다가 크게 다치신 분이 있습니다. 사우나에 한참 앉아 있다가 일어났는데 휘청하면서 넘어졌습니다. 팔 다리를 다쳤는데 머리를 다쳤다면 정말 큰일날 뻔 했습니다. 이런 기립성 저혈압 또는 기립성 어지럼증, 기립성 빈혈을 보이는 분은 아래 사항을 조심해야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무엇?

삼성 서울병원 의학정보를 찾아보니 기립성 저혈압이란 갑작스런 자세변화가 있을 때 반사신경이 문제가 생겨 혈압이 저하되는 현상을 말한다고 합니다. 정상인의 경우는 갑자기 일어나는 등 자세의 급격한 변화가 있어도 자율신경계가 작동하면서 혈압을 조절하여 혈압이 낮아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어떻게 알지?

갑자기 일어난 후 혈압을 쟀을 때 평소 혈압보다 10~20%이상 떨어지면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일부러 혈압을 떨어뜨리는 고혈압 약을 먹는 분은 이런 증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빈혈, 출혈, 탈수 등의 증상이 있을 때도 이런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증상

저의 경우는 밭에서 일하는 자세 즉 쭈그리는 자세를 취하다 벌떡 일어나면 갑자기 멍해지면서 앞이 안 보이는 증상이 생깁니다. 야외 스파 같은 곳에서 뜨거운 물 속에 있다가 나가려고 일어났는데 앞이 안 보여서 비틀거린 적이 몇 번 있습니다. 잡을 사람이 있어서 다행이지 없었으면 넘어졌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주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어지러움

2.눈 앞이 캄캄해짐

3.뒷 목이 뻣뻣해짐

4.대소변이 마려운 느낌

5.전신 무력감

6.두통

기립성 저혈압 주의사항

위의 상황을 경험하고 나니 이 증상이 상당히 위험할 수 있겠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장 먼저 한 것은 쭈그려 앉았다가 일어날 때 천천히 일어나는 겁니다. 만일 어지러우면 다시 앉았습니다. 그랬더니 괜찮아졌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있는 분은 아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1.갑자기 일어나지 않습니다.

2.술을 먹지 않습니다. 혈압의 변화를 초래합니다.

3.사우나에서 냉탕갔다 온탕갔다 하지 않습니다.

4.물을 충분히 마시고 적절한 염분을 섭취합니다.

5.장시간 서있는 분은 압박스타킹을 사용하면 혈류가 하체에 몰려있는 것을 방지합니다.

같이 읽으면 유익한 글

무릎 아프면 연골을 재생시키자, 카티스템 수술 보러가기===>>